HOME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

HOME  > 학습 지원  > 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
■ 기초학습능력이란?
  • 전문대학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
■ 현 황
  • 대학의 입학 정원이 고등학교 졸업자들보다 많아지게 됨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자들은 원할 경우에는 그들의 능력에 관계없이 전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게 됨
  • 이로 인하여 입학생들의 학습능력이 낮아지게 되고, 심지어는 많은 학생들이 전문교육을 올바르게 받을 수 없으며, 대학을 졸업한 이후 산업현장의 직무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
  • 학생들은 기초학습능력이 점차 낮아져 대학 교육을 이수하기에 어려운 상황 발생으로 인한 학업 중도 포기자 발생
■ 필요성
  • 입학생들에게 전문교육 실시 전 필수적으로 기초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할 필요성 제기
  •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 및 교수자의 교수법의 통일성(눈높이) 제고
  • 각 전공별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요구 제기됨
  •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의 교육만족 및 교육서비스 프로그램 만족도 향상 도모를 통한 애교심 고착
  • 학생들이 기초학력을 보완하여 정규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하도록 하는 한편 직업세계에서나 계속교육의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전인적 능력 함양
■ 운영 방법
  •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
    - 3월 1-2주 : 전 학과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단평가 (국, 영, 수 중에서 선택)
    - 3월 4주경 :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실시 및 결과 분석/학과 통보
  •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
    - 4월-5월 : 기초학습능력 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한 향상 프로그램 운영
    - 6월 :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효과 분석
■ 운영절차

■ 운영 프로그램

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

학기별 개설 예정 과목
프로그램명 운영기간 비고
영어(기초영어) 과정 교육 4주 이상
학과별 요구와 수요에 따라
향상과정프로그램 변동가능
국어(쓰기/토론 외)과정
■ 기대성과
  • 기초학습능력진단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능력 실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
  •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·학습계획 수립
  •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보충교육의 기회 제공
  • 기초학습능력 진단 및 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 학습역량 향상